리눅스를 처음 사용할 때 단순하게 검은 바탕에 흰색 글자만 나열되어 있는 것이 너무 지루해보였다.

그래서 이곳저곳 찾아보니 터미널도 엄청나게 다양하게 커스텀해서 쓸 수 있다는 걸 알게되었다.

보기만 좋을 뿐 아니라 여러가지 부가기능이 있는 경우도 있어서 생산성도 나름 도움이 된다고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이번 글에는 보기도 좋고, 자동완성 및 여러가지 인디케이터들로 편하게 만드는 ohmyzsh와

디렉토리와 파일리스트를 컬러와 아이콘으로 출력하게 하는 colorls를 설치해보려고 한다.

 

Oh My Zsh

 

우선 먼저 zsh를 설치해야한다.

 

sudo apt update
sudo apt install zsh

 

 

zsh를 설치했으면 이 글을 참고해서 마저 진행해준다.

wget https://raw.githubusercontent.com/ohmyzsh/ohmyzsh/master/tools/install.sh
sh install.sh

 

 

테마는 기본을 사용해도 좋지만, 더 이쁜 걸 찾고 싶다면 이 사이트를 참고해서 하나를 정해준다.

필자는 powerlevel10k를 설치하기로 했다.

 

powerlevel10k 예시 이미지

 

powerlevel10k 리포에서 Installation-Oh My Zsh 섹션을 참고해서 설치를 진행한다.

가장 먼저 진행할 것은 powerlevel10k가 폰트를 설치하는 것이다.

꼭 하지 않아도 되지만, 위 이미지처럼 아이콘이나 기타 여러가지 요소들을 쓰고 싶다면 설치하는 것이 좋다.

 

폰트도 종류가 여러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서 MesloLGS NF 폰트를 사용하기로 했다.

 

wsl 기준으로는 Windows Terminal - 설정 - Json 파일 열기 이후에

profiles - list 속에서 내가 설치한 리눅스 이미지를 찾아야한다.

 

 

 

이제 이 가운데 아래 글을 복사해서 넣어준다.

 

"font": 
                {
                    "face": "MesloLGS NF"
                }

 

 

이제 터미널을 실행하면 폰트가 정상적으로 바뀐것을 확인할 수 있다.

 

폰트 설치가 완료된 이후에는 powerlevel10k의 깃을 클론해서 저장한다.

git clone --depth=1 https://github.com/romkatv/powerlevel10k.git ${ZSH_CUSTOM:-$HOME/.oh-my-zsh/custom}/themes/powerlevel10k

이제 ~/.zshrc를 vim으로 열어서 zsh 테마를 바꾸어주면 된다.

ZSH_THEME="powerlevel10k/powerlevel10k"

 

 

그 다음 p10k configure 를 입력해서 설정을 진행하면 된다.

 

설치를 전부 진행한 후의 터미널 모습이다.

여기서 추가적으로 원하면 더 커스텀도 가능하므로, powerlevel10k 리포를 참고하면 될거 같다.

'OS >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유틸리티] ls 명령어를 화려하게 Colorls  (0) 2022.08.06
WSL 설치  (0) 2022.08.0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