필자는 라즈베리 파이4로 구현한 웹 서버가 있다.

라즈비안 os를 설치하고 그 위에 db, tomcat을 설치하여 실행하는 식으로 구성했었다.

 

파이 구성도

 

웹서버만 사용하는 것이 아닌, OpenMediaVault도 설치해보고 여러가지 많이 하게되다 보니,

점점 느려지기도 하고 한번 오류가 나면 다른 서비스를 전부 이용하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생겼다.

 

그러다가 얼마전 웹서버가 제대로 돌아가지 않고, 기존에 등록했던 ssl 인증서도 만료된다는 메일이 날아왔다.

그래서 여러가지 설정은 건드려보고, 프로그램도 지우던 도중에 돌이킬 수 없는 문제가 발생하는데,

OpenMediaVault를 지우자, 파이에서 재실행을 해도 터미널에 접속이 되질 않았다.

 

결국 직접 모니터를 연결해서 상태를 확인해보니

No Wireless interface Found라는 메시지가 뜨고, 와이파이 연결이 되질 않았다.

해당 문제는 OpenMediaVault에서 시스템의 설정을 건드리는데, 삭제하는 과정에서 이게 제대로 해결되지 않은 거라고 생각이 들었다. (stackoverflow)

 

어차피 지금도 문제가 있는 데, 이참에 한번 싹 갈아버리는게 나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기존의 웹서버 파일, db, ssl 인증서만 백업한 채 완전히 포맷해버렸다.

 


 

1. 우분투 이미지 다운로드

 

우분투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Download 탭에 Ubuntu for IoT 항목이 있는데, 여기에 라즈베리 파이 다운로드가 있다.

여길 눌러주자

 

이동을 하고 나면, 여러가지 버전이 있을 텐데, 나는 나중에 라즈베리 파이로 원격접속을 할 수 도 있다고 생각해서 Desktop 버전을 다운로드 하였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아래처럼 img.xz 파일이 생기게 된다.

 

 

 

2. 이미지를 sd 카드에 옮기기 위한 PI Imager 설치

 

RasberryPi OS로 구글에 검색하면 홈페이지가 나오게되는데, 여기서 PI Imager를 다운로드 할 수 있다.

다운로드를 눌러서, 설치를 진행해주자

 

 

 

3. 이미지 굽기

 

설치된 Imager를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운영체제 OS 선택 -> 사용자 정의 사용을 눌러서 우리가 다운로드 한 Ubuntu img.xz 파일로 지정해주자.

이후 저장소 선택에서는 연결된 sd 카드로 경로를 지정해준 이후에 쓰기 작업을 진행하면 된다.

쓰기 작업시 기존에 데이터는 전부 지워질 수 있으니 만약을 대비해서 Win32DiskImager 등을 이용해서 백업을 진행해주는 걸 권장한다.

 

 

4. 라즈베리 파이에 설치

 

쓰기 작업이 완료된 이후에 sd 카드를 라즈베리 파이에 꼽고 설치를 진행하면 된다.

'Pi' 카테고리의 다른 글

[PI] Docker를 이용한 WebServer 구성  (0) 2022.08.15

+ Recent posts